X-Commerce

개념
-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다양한 기술과 매체와의 접목을 통한 상거래 형태

1. 다양한 매체와의 통합을 통한 x- Commerce의 개요

  가. x- Commerce의 정의

    -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다양한 기술과 매체와의 접목을 통한 상거래 형태

 

  나. x- Commerce의 변천사

 

II. 기술과 대상에 따른 x- Commerce의 분류

  가. 비즈니스 대상에 따른 상거래 분류

 

  나. 비즈니스 기술 대상에 따른 상거래 분류

유 형

개 념

적용 기술

E-Commerce

Electronic Commerce

- 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한 상거래

Internet, Network

제품 카달로그

C-Commerce

Collaborative Commerce

- 제휴 업체간의 협업상거래

PRM(Partnership

Relationship Management)

온라인 제휴마케팅,

웹서비스

M-Commerce

Mobile Commerce

- Mobile phone, PDA,

 Smartphone을 이용한 상거래

무선인터넷,

모바일 지불

서비스, e-Money,

LBS (Location Based

 Service)

U-Commerce

Ubiquitous Commerce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전자상거래

-E-Commerce, M-Commerce

 T-Commerce, G-Commerce

기반의 전자상거래 포괄

무선인터넷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Mobile, RFID,

Wearable Computer,

e-Money, 증강현실

T-Commerce

Television Commerce

-디지털 TV 기반의 양방향

 상거래

IPTV, 디지털 TV,

Set-top Box,

음성, 비디오

방송서비스

(Triple Play Service)

 

3. 비즈니스 기술 대상에 따른 대표적 상거래 유형

  가. 기업간 협업과 지식 공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상거래유형

C-Commerce

1) C-Commerce(Collaborative Commerce)의 정의

       B2C와 B2B로 대별되는 E-커머스보다 확대된 개념으로 가상공간에서

       참여기업이 협업과 지식공유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

 

2) C-Commerce의 구축 흐름도 및 사례

 

  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전자 상거래 M-Commerce의 개요

 1) M-Commerce(Mobile Commerce)의 정의

이동 통신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 이용은

물론, 물품구매 서비스, 재화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상거래 유형.

 

2) M-Commerce의 기술 요소

구분

설명

적용 기술

무선인터넷

-무선 환경에서 음성,비디오,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해 통신망 접속

무선LAN,WIBRO

기기(Device)

-휴대 가능 서비스 시기

휴대전화,PDA, Smart Phone

모바일 시큐리티

-모바일 보안 적용 사항

데이터 암호화 기술, WPKI기반 기술

결제기술

-모바일 정보 이용 및 상거래 결제 서비스 기술

전자지갑, 계좌이체,사이버머니,카드결제

컨텐츠 서비스

-M-Commerce 구성 서비스

Aggregation,MCP(Master Content Provider), Clearing-

house(권한,인증,과금)기술

  다. 통합적인 플랫폼의 U-Commerce

1) U-Commerce(Ubiquitous Commerce)의 정의

  Ubiquitous 환경(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와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제3공간) 에서 E-Commerce의 기반과 M-Commerce의 이동성, 편리성 등을 조합한 인터넷 네트워킹 접속기기를 통한 상거래

 

2) U-Commerce의 핵심 기술

구분

설명

적용 기술

위치 상황인식

-고객 위치를 인식하여 적극적 마케팅 서비스

LBS(위치기반서비스),GIS,GPS

Telematics

u-Device

-유비쿼터스 쇼핑 기기

Wearable Computer,

휴대전화,PDA, Smart Phone

UI

-User Interface

증강현실(Augment Reality), 웹현실화

접속기술

-Ubiquitous 환경의 인터넷 및 네트워크 접속기술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홈네트워킹기술, 센서, Hot Spot,

  라. V. IPTV, 디지털TV 기반의, T-Commerce

1) T-Commerce(Television Commerce)의 정의

  TV의 장점과 E-커머스의 장점을 모두 포함하는 서비스로서 단말기가 TV에 해당하는 상거래 유형으로서, TV를 통해 양방향 인프라를 이용하여 컨텐츠, 상품정보 이용하는 디지털TV 상거래서비스

 

2) T-Commerce 서비스 개념도

 

4. Commerce 유형별 특징

유 형

장 점

단 점

E-Commerce

-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음

- 광범위한 확대성

- 데이터 유출,

- 인터넷 사기

C-Commerce

- 파트너간 협력으로 이익 극대화

- 가상기업 생성으로 인한 기업간

  경쟁심리의 약화

- 기업간 기밀 유출

- 공동 플랫폼 기반 비용

M-Commerce

- 시,공간의 구애 받지 않음

- 휴대 가능한 서비스 기기

- 휴대 기기를 이용한 위치 서비스

- 정보 보안 문제

- 높은 사용료,느린 속도

- 입력이 불편

U-Commerce

- E-Commerce와 M-Commerce의

 장점

- 높은 플랫폼 구축비용

- 정보 보안 문제

T-Commerce

- 시청중인 물품의 정보, 구입가능

- 시청 프로그램의 정보 획득

- 한정적 이용자

- 입력장치의 불편

 

 

 

5. Commerce 의 파급 효과 향후 발전 모델

  가. E-Commerce, C-Commerce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한 E-커머스는 포화된 시장에서의 수익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가상기업을 내세워 e-Hub 중심의 다수 파트너간의 협력으로 수익성을 극대화를 창출하기 위한 C-Commerce로 발전 향후 다양한 컨텐츠의 발전으로 컨텐츠 거래 방식의 모델이 발전

 

  나. M-Commerce, U-Commerce, T-Commerce

통합적 집합체인 U-커머스에 T-Commerce 의 장점이 포함되어 더욱 포괄적으로 될 것이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가상현실의 기술이 U-커머스에 적용되어 단면화된 이미지의 정보가 아닌 리얼 이미지 및 정보를 확인하여 거래가 가능

 

  다. 게임 기반 상거래 g-Commerce, 위치 기반 상거래 l-Commerce, 가상화폐 등을 활용한 상거래 V-Commerce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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