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일정관리
태그 :
- 개념
-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과 납기 준수를 위해 일정을 개발하고 이의 준수여부를 감시, 통제하는 관리기법(Plan, Monitor, Control)
I. 프로젝트 납기준수를 위한, 프로젝트 일정관리의 개요
가. 일정관리(Schedule Management)의 정의
-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과 납기 준수를 위해 일정을 개발하고 이의 준수여부를 감시, 통제하는 관리기법(Plan, Monitor, Control)
나. SW프로젝트 일정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구분 |
내용 |
업무담당자(투입자원) |
초보자에겐 긴 기간, 숙련자에겐 짧은 기간 기대 |
전후관계 |
동시수행과 선행작업을 구분 |
업무규모 |
프로그램 코딩규모, 현행업무의 규모 분석 |
생산성 |
업무규모/생산성이 업무수행시간이 됨. |
II. 프로젝트 일정관리 절차도 및 구성 요소
가. 프로젝트 일정관리 절차도
나. 일정관리 구성요소
프로세스 |
내용 |
산출물 |
Activity Definition |
-WBS를 근거로 하여 개별 Activity를 도출 1) 입력물 : WBS, 범위기준선, 기업환경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2) 도구/기법 : 분해, 연동기획(Rolling wave planning), 템플릿, 전문가 판단 |
Activity 목록, Activity 속성, 마일스톤 목록 |
Activity Sequencing (활동순서 배열) |
-Activity간의 전후 관계를 정의 1) 입력물 : Activity 목록, Activity 속성,마일스톤 목록, 프로젝트 범위 기술서, 조직 프로세스 자산 2) 도구/기법 : PDM, ADM, 의존관계(FS, 의무,임의, 외부), 선도/지연, 일정 Network 템플릿 |
프로젝트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프로젝트 문서 갱신
|
Activity Resource Estimating (활동 자원 산정) |
인적, 물적 자원의 양과 질을 결정 1) 입력물 : Activity 목록, Activity 속성,자원역일표(자원 사용시기, 기간), 기업환경요인, 조직프로세스자산 2) 도구/기법 : 전문가판단, 대안분석, 출판된 자료, 상향식 산정, 프로젝트관리 소프트웨어 |
RBS(resource breakdown structure), Activity 자원 요구사항 |
Activity Duration Estimating (활동기간 선정) |
-개별 Activity의 수행기간 산정 1) 입력물 : Activity 목록, Activity 속성, Activity 자원요구사항, 자원 역일표, 프로젝트 범위 기술서, 기업환경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2) 도구/기법 : 전문적 판단, 유사 산정, 모수산정, 3점산정, 예비분석 |
Activity 기간 산정치, 프로젝트 문서 갱신 |
Schedule Development (일정개발) |
-전체 프로젝트의 일정을 결정 1) 입력물 : PND, Activity 목록, Activity 속성, Activity 자원요구사항, 자원역일표, Activity 기간산정치, 프로젝트 범위 기술서, 기업환경요인, 조직프로세스자산 2) 도구/기법 : 일정 Network 분석, CPM, CCM, Resource leveling, What-If 분석, 선도/지연, 일정단축(crashing, fast tracking), 일정계획 도구 |
프로젝트 일정, 일정 기준선, 일정자료, 프로젝트 문서 갱신
|
Schedule Control (일정관리) |
-계획대비 일정의 차이를 모니터링하고 관리 1) 입력물 : 프로젝트 관리 계획, 프로젝트 일정, 작업 성과보고, 조직프로세스자산 2) 도구/기법 : 성과검토, 차이분석,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자원 평준화, What-IF 분석, 선도/지연 조정, 일정단축, 일정계획 도구 |
작업성과 측정치, 조직프로세스 자산 갱신, 변경요청,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갱신(일정기준선, 일정관리계획서, 원가기준선), 프로젝트 문서 갱신(일정자료, 일정) |
III. 활동순서 결정 기법 및 비교
가. 선후행 도형법(PDM : Precedence Diagramming)
- 활동을 노드로 표시하고 그들의 연관관계를 화살표로 표시. AON(Activity on Node)
- 각 활동의 의존관계를 보여주기 위하여 각 마디에 연결
- 산행작업 완료 후 후속작업 착수(FS : Finish to Start) 관계만 오직 표현
- Activity간 의존관계의 종류
- SS(Start to Start) : 선행작업을 착수 해야 후속작업 착수 가능
- FS(Finish to Start) : 산행작업 완료 후 후속작업 착수
- SF(Start to Finish) : 선행작업을 착수 해야 후속작업 완료 가능
- FF(Finish to Finish) : 선행작업 완료 해야 후속 작업 완료 가능
나. 화살 도형법(ADM : Arrow Diagramming)
- 활동의 시작과 끝을 원 형태의 노드로 표시하고, 그 사이에 화살표로 활동을 표시하는 방식. AOA(Activity on Arrow)
- 각 활동의 의존관계를 보여주기 위하여 각 마디에 연결
- 산행작업 완료 후 후속작업 착수(FS : Finish to Start) 관계만 오직 표현
- 모든 논리관계를 정확히 명시하기 위하여 모조(Dummy)활동을 사용
다. PDM 과 ADM 비교
항목 |
선행 도표법(PDM) |
가지 도표법(ADM) |
특징 |
활동을 노드 위에 표현 화살표는 활동 사이의 관계 |
활동을 화살표 위에 표현 노드는 활동의 시작/종료 점 |
연관관계표현 |
FS,FF,SS,SF 사용 |
FS만 사용 |
장점 |
활동/단계표시 가능 PERT/CPM에서 널리 사용 |
작성이 쉬움 |
단점 |
작성이 어려움 |
활동만 표시/단계표시 불가 |
라. Lead 와 Lag
항목 |
Lead |
Lag |
정의 |
A lead allows an acceleration of the successor activity 선행 활동이 끝나기 전에 후속활동이 착수할 수 있는 개념.
|
A lag directs a delay in the successor activity 선행 활동이 끝난 후에 일정기간이 지난 뒤 후속활동을 착수.
|
표현 |
마. 액티비티 의존관계
IV. 일정추정 및 일정관리 기법
가. 일정 추정 기법
추정 기법 |
설 명 |
전문가 판단 |
기 수행된 유사 프로젝트의 Activity 기간을 추정의 근거로 사용. 여러 프로젝트의 정보를 통계적으로 이용 |
Simulation |
통계적 실험에 의해 수행되는 것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상적으로 테스트하는 방식4 |
CPM |
Critical Path Method 1점 추정방식이라고도 불리며, 연관관계에 있는 단위 Activity별 완료시간을 더하여 전체 일정을 산정하는 방식 |
PERT |
Project Evaluation & Review Techniques 3점 추정방석이라고도 불리며, 일정 산출에 대한 근거가 희박하거나 다른 기법으로 산정이 어려운 경우에 사용하는 방식 |
Monte Carlo Simulation |
Activity별 Duration이 임의의 확률분포에 따른다고 가정하고 난수를 생성하여 계산된 값 등 해당 확률분포에 적정한 값을 취해 근사값을 얻는 방법 |
나. 일정 관리 기법
관리 기법 |
설 명 |
Network Diagram (PERT/CPM) |
- Workflow의 가시성 우수 - Float과 작업간의 종속관계에 대한 표현 가능 - 프로젝트팀 내에 의사소통이 원활 |
Gantt Chart |
- Activity별 Duration이 시각적으로 표현됨 - 계획대비 실정 파악이 용이함 - 이해와 사용이 편리하나, Activity별 연관관계가 표현되지 않아 상호종속성을 찾지 못하고 효과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어려운 점이 있음 |
Milestone |
- 중요 일정에 대한 강조 및 경영층 보고용 - 대부분 개발문서 승인과 동일 - 기간이 없고, Activity가 아닌 이벤트 중심의 기술 |
V. 일정관리 단축 기법
가. 일정단축(Duration Compression) 의 개요
- Scope의 변경 없이 프로젝트의 일정을 단축시키는 수학적 분석 방법
- 일정 제약에 대한 대응 기법
- 전제조건으로 Resource Leveling, 예산, Risk 증가 고려
나. 일정단축 기법
단축기법 |
내용 |
Crashing |
- 자원(비용)을 Critical path상의 activity에 추가 투입하여 프로젝트 기간단축 - Critical path중에서 비용대비 효과가 높은 activity에 우선적 투입 - Crashing을 한 이후에는 반드시 Critical path의 변경유무 확인 - 자원을 투입하면 기간 및 Critical path가 변경되므로 자원을 한 단위씩 투입 - Critical path상의 activity중에서도 비용대비 효과가 높은 activity에 우선 적용 고객이 납기 단축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Crashing은 비용초과를 유발하므로 반드시 고객의 승인이 필요함 |
Fast Tracking |
- 작업간 관계(logical relation)를 조정하여 병행 추진(Load를 찾아냄)하여 기간을 단축 - 재 작업(rework)으로 인하여 기간이 늘어날 수 있는 위험(Risk) 내포 |
What-if 시나리오 |
- 다양한 문제점을 고려하여 시나리오 별 분석 실시 - 일정에 영향을 미치는 Factor를 기준으로 분석 및 대안 시뮬레이션 |
Resource Leveling |
-자원분배는 스케줄 실행을 위해 요구되는 자원의 양이 자원한계를 넘는 경우에 실시하는 방법이다. - 프로젝트의 전체 납기를 변경시키지 않고 조정하기 위해서는 non-critical 액티비티(float이 0보다 큰 액티비티)를 조정한다. - 어떤 액티비티를 얼마만큼 옮기느냐의 결정은 시행착오에 의한 방법을 따른다. (heuristic) 자원평준화는 종종 프로젝트 기간의 연장을 초래한다. |
VI. 프로젝트 일정관리 시 고려사항
가. 실현 가능한 일정 추정
나. 범위관리의 WBS를 근거로 Activity 도출
다. 범위, 일정, 원가는 통합되고 측정
라. 일정 부족 시 Crashing(신규자원추가)이나 Fast Tracking(일정병행)을 고려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