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감리사 기출문제[1/2]
태그 :
[프로토콜]
4회 82번) IPv6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128bit 주소 체계를 사용함으로써 32bit 체계의 IPv4에서 발생하는 주소부족 현상을 해소시킨다. ② 헤더의 길이를 용도에 따라 가변할 수 있도록 해서 기존의 IPv4보다 확장성을 증가시켰다. ③ IPv4에서 따로 적용해야 했던 IPSec을 built-in해서 네트워크의 보안성을 증가시켰다. ④ Auto-configuration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유저에게 사용상의 편의를 제공한다. |
해설: ②번
IPv6의 IP Header는 불필요한 필드의 제거를 통해 40Byte로 기본 헤더의 길이를 고정하여, HW 기반의 패킷 포워딩 구현이 용이함
관련지식 :
IPv6헤드 구조
Version(4) |
Traffic class(8) |
FlowLabel(20) |
||
Payload Length(16) |
Next Header(8) |
Hop Limit(8) |
||
Source address(128) |
||||
Destination address(128) |
||||
IPv6 주요 필드
Version |
IPv6임을 식별 |
Traffic Class |
QoS, 패킷 별 품질 제어에 사용 |
Flow Label |
QoS, 패킷 별 품질 제어에 사용 |
Payload Length |
Header를 제외한 사용자 데이터의 길이 표시 |
Hop Limit |
패킷의 라우팅 중계 회수 제한 |
IPv6주소의 종류
중분류 |
소분류 |
기능 |
Uni-cast |
Link Local |
단일 세그먼트 내에서 사용(FE80:…) |
Global Unicast |
인터넷 공인주소 |
|
Unspecified |
시스템 부팅 시 임시 주소( : : ) |
|
Loop Back |
루프 백 주소( : : 1) 또는 ( 0 : 1 ) |
|
Any-cast |
인터페이스들의 집합, 패킷은 가장 가까운 인터페이스에 전달 |
|
Mult-cast |
인터페이스들의 집합, 패킷은 그룹 내 모든 인터페이스에 전달 |
4회 83번) Mobile IP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Mobile IP를 지원하는 Home Agent와 Foreign Agent가 필요하다. ② 모바일노드가 Home Area를 벗어날 경우 Home Agent로의 등록이 필요하다. ③ 모바일노드가 Home Area를 벗어날 경우 IP주소를 Foreign Agent에서 받은 주소로 대체한다. ④ 모바일 노드로의 메시지 전송은 Home Agent와 Foreign Agent사이의 tunneling을 통해 이루어진다. |
해설: ③번
모바일 노드는 Home Area를 벗어나더라도 원래의 IP주소를 그대로 유지하며 Foreign Agent에서 CoA(Care of Address)로 매핑 IP를 관리함
관련지식 :
Mobile IP
모바일 단말의 위치 이동과 관계 없이 통신 대상 단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기술
구분 |
내용 |
Mobile Node |
자신의 IP주소를 바꾸지 않고 접속점을 바꾸는 이동 호스트 |
Home Agent |
MN의 홈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라우터 현재위치정보를 유지하고 Home을 떠나있는 MN으로 패킷을 터널링 방식으로 전달 |
Foreign Agent |
MN의 방문 네트웍(visited Network)에 존재하는 라우터 |
Care-of-Address |
MN의 접속점을 의미, HA에 의해 터널링되는 패킷의 목적지 |
4회 85번) 무선 인터넷 프로토콜인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전송 효율에 중점을 둔 프로토콜이다. ② TLS/SSL을 통하여 end-to-end 보안을 보장한다. ③ WAP 게이트웨이를 통한 프로토콜 변환 과정을 필요로 한다. ④ HTTP는 ASCII code를 전송하는 반면, WAP은 Byte code를 전송한다 |
해설: ②번
TLS/SSL을 통하여 WAP Gateway 에서 정보가 노출됨
관련지식 :
WAP(Wiress Application Protocol)
기존의 인터넷 환경을 그대로 수용하면서 무선환경에 맞추어 최적화된 통신 프로토콜
4회 92번) 전송계층(transport layer)의 프로토콜인 UDP(User Datagram Protocol)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비연결형(Connectionless) 서비스를 제공한다. ② 방송 등 멀티미디어 스트림 데이터에 많이 사용된다. ③ 체크섬(checksum)방식의 간단한 에러검사만을 제공한다. ④ 흐름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수신 데이터는 송신 순서와 동일하다. |
해설: ④번
흐름제어 기능은 TCP에서 제공되는 기능임
관련지식 :
TCP/UDP 비교
비교항목 |
TCP |
UDP |
데이터 순서 |
순서 유지함 |
순서 유지하지 않음 |
데이터 중복 |
데이터 중복, 손실없음 |
데이터 중복, 손실가능 |
에러제어 |
헤더 및 데이터에 대한 에러 검사 후 에러시 재전송 |
헤더 및 데이터에 대한 에러검사 후 에러시 재전송하지 않음 |
흐름제어 |
슬라이딩 윈도우 사용 |
흐름제어 없음 |
5회 78번) TCP/IP 프로토콜 집합을 4계층(응용, 수송, 네트워크, 링크)으로 나눌 때, 다음 중 같은 계층에 속하지 않은 프로토콜은?
① FTP(File Transfer Protocol) ②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③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④ Rlogin |
해설: ②번
①③④ 는 어플리케이션 계층에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이고 ICMP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임
관련지식 :
TCP/IP 4계층
5회 79번) 다음 중 QoS(Quality of Service)를 지원하기위한 프로토콜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RSVP(Resource ReSerVation Protocol) ②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③ RTCP(RTP Control Protocol) ④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해설: ④번
IGMP는 인터넷 컴퓨터가 멀티캐스트 그룹을 인근의 라우터들에게 알리는 수단을 제공하는 인터넷 프로토콜임
관련지식 :
Qos(Quality of Service)
- 다양한 통신/응용 서비스에 대해 서비스의 품질과 성능을 보장하여 사용자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술
- 네트워크의 대역폭, 처리율, 지연율, 손실율 등을 관리하는 기술
Qos 보장 기술
1) MPLS(multiprotocol Label Switcing)
- 4 byte의 고정 크기 Label을 활용하여 패킷을 라우팅함으로써 라우팅의 HW적인 구현을 가능하게 하여 Qos를 보장하는 고속 네트워킹을 실현하는 통신 프로토콜
2) RTP/RTCP(RTP Control Protocol)
- 전송 계층의 TCP(비실시간성, 신뢰성)과 UDP(실시간, 비신뢰성)만으로는 실시간, 신뢰성 있는 통신 구현이 안되므로 UDP로 Data를 전송하며 그 상위 계층에서 RTP와 RTCP가 동작하여 신뢰성을 보장하도록 함
- RTP: Real Time Protocol로 실제 Data를 전달함
- RTCP: RTP에 대한 응답을 보내주는 Protocol, data전송을 감시하고, 세션 관련 정보를 전송하는데 관련함
3) RSVP(Resource reservation Protocol)
- 통합서비스모델에서 응용서비스의 flowspec에 따라 네트워크에서 자원을 예약하기 위한 절차를 규정한 프로토콜
- IP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주 대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단 방향모드로 동작하고 수신자 측에서 자원에 대한 자원 할당을 수행
6회 78번) 다음 모바일IP(Mobile IP)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모바일 IP의 동작은 네트워크 발견, 주소등록, COA(Care Of Address) 획득, 데이터 전송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② 모바일 IP의 핵심 기술은 터널링 기술이며, 외부 에이전트 COA 방식의 경우 터널링이 없는 경우 통신이 불가능하다. ③ 모바일 노드는 외부 네트워크로 이동하는 경우 현재 위치를 파악하여 홈 에이전트에게 등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④ 모바일 노드와 홈에이전트 사이의 보안은 RFC1321에서 지정한 MD5(Message digest)를 사용한다. |
해설: ①번
관련지식 :
Mobile IP란
모바일 단말의 위치 이동과 관계 없이 통신 대상 단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기술
바인딩 캐쉬
삼각 경로 설정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 매핑 데이터를 보관/공유하는 방법
6회 79번) IPv4에서 IPv6로 전이하기 위한 기술적 방법론 중 임의의 호스트에서 IPv4와 IPv6의 기능을 모두 수용하여 목적지 호스트의 형태(IPv4 또는 IPv6 호스트)에 따라 해당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① 헤더변환 ② 터널링 ③ 듀얼스택 ④ 게이트웨이 변환 |
해설: ③번
관련지식 :
IPv6전환 전략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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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스택 |
- IP 계층에 IPV4와 IPV6 와 기능 모두 설치 - IPV4/IPV6 의 라우터에 장착 - 단점) 프로토콜 스택 수정으로 인한 과다한 비용 |
|
터널링 |
- IPV6헤더의 캡슐화로 실제로 IPV4인터넷 환경상에서 IPV6 패킷을 전달 DTI(Dynamic Tunnel Interface) - IPv6 노드간에 IPv6 패킷을 IPv4 패킷 속에 포함시켜 IPv4 망상으로 전달 - 단점) 구현이 어려우며, 복잡한 동작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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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taway 방식 |
- 구현이 용이: 변환방식이 투명, 변환절차간단 - IPV4/IPV6 호스트의 프로토콜 스택에 대한 수정이 필요 없음 - IPV4/IPV6 의 라우터에 장착 - 최종단 라우터에서 IPv6를 IPv4로 변환(매핑) |
|
6회 80번) IPv4에서 IPv6로 발전함에 따라 IPv4환경에서 존재하는 여러 프로토콜들과 기존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의 기능이 통합/조정되어 ICMPv6로 개편되었다. 다음 중 ICMPv6에 새로이 추가된 메시지형태는 무엇인가?
① Echo Request and Reply ② Time Exceeded ③ Neighbor Solicitation and Advertisement ④ Redirection |
해설: ③번
Neighbor Solicitation and Advertisement: 동일 링크 상에 있는 다른 호스트의 링크 주소 정보 제공받기 위해 사용되는 메시지
관련지식 :
ICMP 주요 메시지의 분류
구분 |
메시지 |
설명 |
에러메세지 |
Destination Unreacheable |
도달할 수 없는 목적지에 계속하여 패킷을 보내지 않도록 송신측에 주의를 주는 역할 |
Source Quench |
폭주가 발생한 상황을 송신측에 알려서 송신측이 전송을 잠시 중단하거나 전송률을 줄이는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알리는 역할 |
|
Redirection |
송신측으로부터 패킷을 수신 받은 라우터가 특정 목적지로 가는 더 짧은 경로가 있음을 알리고자할 때 사용 |
|
Time Exceeded |
Time to Live Exceeded in Transit Fragment Reassembly Time Exceeded |
|
질의메세지 |
Echo Request and reply |
Ping 명령어는 이 두 개를 조합하여 활용 |
Neighbor Discovery Message |
Neighber Solicitation message: 동일 링크 상에 있는 다른 호스트의 링크 주소 정보 제공 Neighber advertisement message: solicitation message에 응답하여 보내지는 Message |
|
Address Mask Request and Replly |
디스크가 없는 diskless시스템이 부팅할 때 자신의 서브넷마스크를 얻기 위해서 사용 |
6회 82번) 다음 프로토콜 중에서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은?
① MOSPF(Multicast Open Shortest Path First) ② DVMRP(Distance Vector Multicast Routing Protocol) ③ PIM(Protocol Independent Multicast) ④ CBT(Core-Based Tree) Protocol |
해설: ②번
DVMRP은 최초로 개발된 송신자 기반의 멀티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로써, 유니캐스트 라우팅에서 사용되는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의 확장본으로 Mbone 시험망에서 사용된바 있음
관련지식 :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Distance Vector Algorithm에 기초하여 버클리대에서 개발한 Routing Protocol로써, IGP(Interior Gateway Protocol)용이며 과거에 널리 사용된 바 있으나 최근에는 소규모 또는 교육용 외에는 별로 사용되지 않음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의 특징과 문제점
구분 |
내용 |
특징 |
라우팅 매트릭으로 Hop Count 만 사용 최대 홉 수의 제한 사용 포트로는 RIP는 UDP를 사용 Class에 의한 Routing 수행(Classful Routing) 정상 상태에서 매 30초마다 전체 라우팅 정보를 브로드캐스팅 |
문제점 |
경로재계산으로 인한 Network Traffic 부하 발생 잘못된 경로로 인한 무한 루프 발생 가능성 존재 |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
구분 |
설명 |
프로토콜 |
Distance Vector Protocol |
거리와 방향에 중점을 두고 경로 설정 |
RIP, IGRP |
Link State Protocol |
전체 네트워크의 위상(Topology)정보를 이용하여 경로 설정 |
OSPF |
6회 83번) 인터넷 아키텍처에서 트랜스포트 계층에 새로이 추가된 SCTP(Stream Control Transport Protocol) 서비스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Process-to-Process 전송 ② 다중 스트림 통신 ③ Multihoming 서비스 ④ 비연결형 서비스 |
해설: ④번
SCTP는 연결 지향 서비스 임
관련지식 :
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 UDP의 메시지 지향(message-oriented)특성과 TCP의 연결형(connection-oriented) 및 신뢰성(reliablility)특성을 조합한 프로토콜
- 2000년 10월 IETF에서 RFC 2960을 통해 표준화한, TCP 및 UDP에 이은 제 3의 차세대 전달계층용 프로토콜
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의 서비스
구분 |
내용 |
다중 스트림 통신 (Multi-Streaming) |
하나의 SCTP Association에 여러 개의 Stream을 가지는 기능 각 Stream번호마다 Stream 순서번호(SSN:Stream Sequence Number)가 있어 Stream의 순서를 유지하여 해당 Stream으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관리 |
Multi-Homing |
SCTP Association을 맺고자 하는 endpoint들이 Multi Ethernet의 각각에 IP가 할당된 Multi Homed인 경우에 Association이 성립되는 Multi-homed endpoint들에게 하나의 Association에서 각 IP주소에 해당하는 데이터 전송 경로를 가짐 |
6회 85번) 인터넷 표준 관리 프로토콜인 SNMPv3(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는 네트워크 구성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8가지의 패킷 형태를 정의하고 있다. 이들 중에서 관리자가 또다른 관리자에게 특정 관리정보를 요청하는 패킷의 형태는 무엇인가?
① GetNextRequest ② GetBulkRequest ③ InformRequest ④ SetRequest |
해설: ③번
InformationRequest와 Report는 관리자 간 송수신 패킷임
관련지식 :
SNMP 명령어 체계
구분 |
내용 |
GetRequest |
변수의 값을 읽기 위하여 관리자(클라이언트)가 에이전트(서버)로 보내는 메시지 |
GetNextRequest |
메시지에 정의된 ObjectID 바로 다음 객체 의 값을 읽기 위하여 관리자가 에이전트로 보내는 메시지 |
GetBulkRequest |
많은 양의 데이터를 읽기 위해 보내는 메시지 |
SetRequest |
관리자가 변수에 값을 설정하기 위해 전송하는 메시지 |
GetResponse |
GetRequest나 GetNextRequest에 대한 응답 |
Trap |
에이전트 사건을 관리자에게 보고하기 위해 전송되는 메시지 |
Report |
오류 유형을 보고하기 위해 사용 |
InformRequest |
원격 관리자의 제어하에 있는 에이전트로부터 어떤 변수 값을 얻기 위해 한 관리자가 다른 원격 관리자에게 전송 |
10회 76번) IPv6는 32비트 주소 체계의 IPv4 주소를 128비트 주소체계로 확장함으로써 주소 고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IPv6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글로벌한 도달 가능성(Global Reachability)과 넓어진 주소 공간 ② 효율적인 패킷 처리를 위해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된 헤더 포맷(Header Format) ③ 효율적인 라우팅을 위한 계층적 네트워크 구조 ④ 자동설정(Auto Configuration) 및 플로그 앤 플래이(Plug and play) |
해설: ②번
IPv6의 IP Header는 불필요한 필드의 제거를 통해 40Byte로 기본 헤더의 길이를 고정하여, HW 기반의 패킷 포워딩 구현이 용이함
관련지식 :
IPv6헤드 구조
Version(4) |
Traffic class(8) |
FlowLabel(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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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yload Length(16) |
Next Header(8) |
Hop Limit(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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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ddress(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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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tination address(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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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v6주소의 종류
Uni-cast |
Link Local |
단일 세그먼트 내에서 사용(FE80:…) |
Global Unicast |
인터넷 공인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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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specified |
시스템 부팅 시 임시 주소(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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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p Back |
루프 백 주소( : : 1) 또는 ( 0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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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y-cast |
인터페이스들의 집합, 패킷은 가장 가까운 인터페이스에 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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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cast |
인터페이스들의 집합, 패킷은 그룹 내 모든 인터페이스에 전달 |
10회 88번) 다음 중에서 인터넷 주소를 변환 또는 할당하는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① RARP(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② BOOTP(Bootstrap Protocol) ③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④ HDLC(High level Data Link Control Protocol) |
해설: ①,④번
관련지식 :
인터넷 프로토콜
RARP는 물리주소로 IP 주소를 찾는 프로토콜이고 HDLC는 데이터링크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임
구분 |
내용 |
RARP |
RARP는 자료를 전송하려 하는 상대방 혹은 자신의 하드웨어주소인 MAC Address를 알고 IP를 모를 경우 사용하는 프로토콜임 48비트 MAC 주소로부터 그 장비의 32비트 IP 주소를 알아내는 프로토콜이며 역으로 IP로 MAC 주소를 찾는 프로토콜이 ARP |
BOOTP |
하드 디스크가 없는 장치의 설정정보를 자동으로 할당,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통신규약으로 TCP/IP 환경의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에서 디스크를 갖지 않는 클라이언트가 시스템의 기동(boot)에 필요한 컴퓨터IP주소,컴퓨터 서브넷마스크,라우터IP주소,네임서버IP주소를 서버로부터 자동적으로 받는 규약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IP 주소를 모르는 경우 RARP를 통해 IP를 찾아냄 |
DHCP |
동적호스트 구성 프로토콜은 IP 주소를 동적으로 배포할 서버 및 클라이언트 구성정보를 정의하는 표준프로토콜로 DHCP 서버는 IP주소,서브넷마스크,기본게이트웨이 정보를 클라이언트에 제공 |
HDLC |
비트중심 프로토콜(문자중심 프로토콜에 비해 더 많은 정보를 고속 전송)의 대표적 통신 프로토콜로 HDLC는 시작플래그,주소필드,제어필드,정보필드,프레임오류검사필드,프레임 종료 플래그로 구성된 프레임으로 구성 |
11회 77번) 다음 중 1000Base-T에서 사용하는 회선코딩(Line Coding)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2B1Q ② 4D-PAM5 ③ NRZ-L ④ Manchester ⑤ Differential Manchester |
해설: ②번
Giga-bit LAN의 경우 회선코딩 방식으로 4D-PAM5를 사용함
관련지식 :
라인코딩 스키마(Line Coding Schemes)는 5가지 형태로 분류됨
이중 Multilevel 방식 중 4 dimensional 5 level pulse amplitude modulation (4D-PAM5)은
- 5 가지 레벨의 신호 사용 (-2, -1, 0, 1, 2 : 0 은 오류검출로 사용)
- 4 wire 로 동시 전송
- 4가지의 signal element 패턴으로 8bit의 정보 표현
- Gigabit LAN 의 전송기술로서 활용됨
11회 78번) 모바일 IPv4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모바일 IPv6에서만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으로 가장 적절할 것 두 개는?
① Agent Advertisement ② Router Advertisement ③ Router Solicitation ④ Stateless Address Auto-configuration ⑤ Neighbor Discovery |
해설: ④,⑤번
모바일 IPv6에서는 Neighbor Discovery 와 Address auto-configuration 기능을 이용하여 이동 단말이 이동하였을 때 자동으로 자신의 위치 정보 구성을 지원함
관련지식 :
Mobile IPv6는 Mobile IPv4 보다 효과적으로 이동성을 지원할 수 있으며 탁월한 규모 확장성을 지니고 있음
특히 Neighbor Discovery 와 Address auto-configuration 기능을 이용하여 이동 단말이 이동하였을 때 자동으로 자신의 위치 정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동한 위치정보를 필요한 노드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destination option 을 추가함으로써, IPv4 에서는 존재해야만 했던 일부 시그널 메시지들과 에이전트를 제거하였음
또한 경로 최적화를 위한 프로토콜이 기본 기능으로 제공되고 있음
Mobile IPv6 에서 새롭게 정의된 옵션 및 메시지
구분 |
내용 |
Binding Update (BU) |
이동 노드가 홈 에이전트와 CN 에게 자신의 COA 를 알리기 위해서 사용 |
Binding Acknowledgement (BA) |
HA 는 이동 노드에게 BU 에 대한 응답으로 BA 전송 |
Binding Request (BR) |
CN 이 이동 노드에게 바인딩 업데이트를 요구할 때 전송. 이동 노드는 바인딩 정보의 lifetime 이 종료하기 전에 새로운 BU 를 전송해야 하는데, 활발히 데이터를 주고 받는 CN 이 타이머가 거의 종료하려 할 때까지 이동 노드로부터 BU 를 받지 못한 경우에 이동 노드로 BR 을 보내 BU 를 요구 |
Home Address Option |
이동 노드는 외부 망에서 CN 과 통신할 때 데이터그램의 근원지 주소로 자신의 COA를 사용하며 Home Address 옵션에 자신의 홈 주소를 넣어서 이 데이터그램을 수신한 CN 측에서 근원지 주소와 Home Address 옵션내의 주소를 교체함으로써 TCP 연결과 같이 address와 port pair 로 connection 을 구별하는 상위 계층의 연결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화벽과 같은 ingress filtering 이 구현된 망도 무리 없이 통과할 수 있음 IPv6 에서 이동 노드가 외부 망으로 이동해 있는 동안 홈 망이 재구성되어 홈 에이전트가 바뀌는 경우 이동 노드가 동적으로 홈 에이전트 주소를 알아내기 위해 사용하는 두개의 ICMPv6 메시지를 정의함 |
Home Agent Address Discovery Request |
이동 노드가 Mobile IPv6 Home-Agents anycast 주소를 목적지 주소로 설정하여 위 ICMP메시지를 전송하면, 홈 망에서 홈 에이전트 기능을 수행하는 라우터 중 하나가 수신함 |
Home Agent Address Discovery Reply |
Home Agent Address Discovery Request 를 받은 홈 에이전트는 Home Agent Address Discovery Reply 메시지에 홈 망에서 홈 에이전트 역할을 수행하는 모든 라우터들의 정보를 담아 응답한다. 홈 망에 있는 모든 홈 에이전트들은 각 홈 에이전트들이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Router Advertisement 메시지를 통해 홈 에이전트 리스트를 만들어 유지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