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지덤

  1. 네트워크
    1. 네트워크

    2. 네트워크 기출문제

네트워크 감리사 기출문제[2/2]

11회 80번) ICMP의 특징 중 가장 적절한 것들을 고른 것은?

 

가.ICMP는 최초 발신지에 오류 메시지를 보고한다.

나.ICMP 오류 메시지는 첫 번째 단편을 제외한 다른 데이터그램을 위해 생성되지 않는다.

다.Source Quench 메시지는 라우터나 호스트가 혼잡으로 데이터그램을 버리게 될 때 메시지를 송신한다.

라.ICMP 오류 메시지는 유니캐스트,멀티캐스트,브로드캐스트에 오류가 생겼을 때 생성된다.

 

① 가, 나

② 나, 다

③ 가, 라

④ 가, 나, 다

⑤ 나, 다, 라

 

해설:  ④번

목적지 도달불가, 시간초과, 매개변수 문제 등이 발생될 때 ICMP 오류메세지가 생성됨

 

관련지식 :

구분

내용

인터넷 프로토콜의

취약점

IP는 오류 보고와 오류 정정 메커니즘이 없음

IP는 호스트와 관리 질의를 위한 메커니즘이 부족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IP의 약점을 보완

IP 데이터그램으로 캡슐화

 

1) ICMP 캡슐화

 

2) ICMP 메시지 유형

오류 보고 메시지(error reporting) : ICMP는 항상 최초 발신지에 오류 메시지를 보고하며 ICMP는 오류를 수정하지 않고, 단지 보고만 수행함

 

구분

내용

목적지 도달 불가(destination unreachable)

라우터가 데이터그램을 경로로 내보낼 수 없거나 호스트가 데이터그램을 전달할 수 없을때, 데이터그램은 폐기되고 발신지 호스트에 목적지 도달 불가 메시지 전달

발신지 억제

(source quench)

IP에 일종의 흐름 제어나 혼잡 제어를 추가하기 위해 고안, 경로상의 혼잡을 근원지에 경고, 발신지에 송신 속도를 낮추도록 경고, IP에는 흐름(flow) 제어나 혼잡 (congestion) 제어 방법이 없음

시간 초과

(time exceeded)

TTL 필드 값이 0인 경우 발생, 메시지를 구성하는 모든 단편화된 조각들이 정해진 특정 시간 내에 목적지에 도착하지 못하였을 경우 발생

매개변수 문제(parameter problem)

데이터그램의 필드에서 모호한 값이나 빠진 것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 발생

재지정(redirection)

데이터그램을 잘못된 라우터로 보낼때 라우팅 테이블을 갱신하기 위한 방법

 

3) 질의 메시지(query) : 네트워크의 문제를 진단함

구분

내용

반향 요청 및 응답(echo request and reply)

네트워크 진단을 목적으로 고안, 이 메시지 쌍의 조합은 두 시스템(호스트들과 라우터들)이 서로간에 통신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데 사용

타임스탬프 요청/응답(time-stamp request and reply)

두 시스템 간에 IP 데이터그램이 오고 가는데 필요한 왕복 (round-trip) 시간을 결정하는데 사용, 두 시스템간의 동기화에도 사용

주소 마스크 요청 및 응답( address mask request and reply)

: IP 주소의 일부를 정의하는 네트워크 주소, 서브넷 주소, 호스트 식별자를 모르는 경우에 사용

라우터 간청 및 광고(router solicitation and advertisement)

호스트는 인근 라우터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는지 식별하기 위해 라우터 간청 메시지 전송, 라우터는 라우터 광고 메시지로 라우터 간청 메시지에 응답

 

 

[ 통신 시스템 ]

 

5회 84번) L4 스위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사용자들의 요구를 서버들의 부하 분배상태에 따라서 배분한다.

  ② 특정 응용 프로그램의 트래픽 전송을 차단할 수 있다.

  ③ 네트워크 트래픽 분류를 위해 TCP/UDP port 정보를 활용한다.

  ④ 웹 캐슁(Web caching)을 수행하여 정보를 입수하기 까지의 지연시간을 줄인다.

 

해설:  ④번

캐쉬 기능을 직접 수행하는 것이 아니고 캐쉬 서버로 리다이렉션 기능을 지원함

 

관련지식 :

 

L4 스위치

기존의 2, 3계층 스위치와 달리 MAC어드레스나 네트워크 계층의 소스와 목적지 IP어드레스가 아닌, TCP/UDP 포트 번호를 통해 패킷을 전송하는 스위치

 

L4 스위치의 주요 기능

구분

내용

Server Load Balancing

여러대의 서버를 마치 하나의 서버처럼 동작시킴으로써 성능을 쉽게 확장하게 하고 서버의 장애시에도 타 서버로 운영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Cache redirection

내부 망에서 외부 인터넷으로 향하는 웹 트래픽을 가로채어 캐싱 서버에게 전달하는 기능

Firewall Load Balancing

하나 이상의 방화벽을 추가하여 가용성 및 성능을 향상

동적인 로드분산을 통해 응답속도를 향상

시스템 변경없이 방화벽 확장 및 관리가 쉽도록 함

VPN Load balancing

VPN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기능

Network Load Balancing

다수의 인터넷 접속 라인을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속도와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기능

 

 

 

6회 81번) 다음 L4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HTTP URL 기반의  패킷 스위칭을 수행한다.

   ②  패킷 전달과정에서 네트워크나  서버의 효율을  고려한다.

   ③  전송계층의 포트번호를  통해서 응용계층  서비스를 구분한다.

   ④  서버의 부하에 따라 세그먼트를 적절히 배분하는 SLB(Server Load Balancing) 기능을  가진다.

 

해설:  ①번

HTTP URL은 Application 계층이다. L4는 전달망 계층임

 

관련지식 :

 

L4

4계층(전달망계층)상의 TCP/UDP 포트번호를 토대로 서비스별로 분류하여 포워딩 결정을 하게되는 장비

 

L4의 기능

구분

내용

SLB(Server Load Balancing)

동일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대의 고 성능 서버들을 마치 하나의 서버장비만 있는 것처럼 동작시킴

QoS 구현

어플리케이션의 중요도에 따라 우선 순위 결정, TCP/IP 헤더의 포트 번호를 인식하여 서비스별로 분류

기타

Firewall Load Balancing, VPN load balancing

     

 

L4 스위치와 L7 스위치의 비교

구분

L4

L7

동작계층

Layer 4

Layer 7

로드 밸런싱 단위

서비스 포트 단위

데이터 단위

주요 기능

로드 밸런싱

데이터 필터링 기능

 

 

 

 

 

6회 84번) 유동 IP 주소를 이용하는데 있어 문제점 중의  하나는 도메인 이름과의 연결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컴퓨터의  유동  IP 주소를  서버에 등록하여 도메인 이름과    IP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은   무엇인가?

 

   ①  DDNS(Dynamic Domain Name System)

   ②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③  Netpia

   ④  WINC

 

해설:  ①번

 

관련지식 :

 

DDNS

유동 IP주소를 사용하는 컴퓨터들의 경우에도 DNS정보를 쉽게 유지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인터넷 서비스 제공사업자에 의해 IP주소가 새로이 부여될 때마다 DNS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갱신해 주어 특정 도메인 이름에 대응되는 IP주소가 자주 바뀌더라도 다른 사용자들이 그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해 새로 변경된  IP주소를 알 필요 없이 기존 도메인 이름을 이용해 쉽게 접속

 

DHCP

네트웍 관리자들이 조직 내의 네트웍 상에서 IP주소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할당해 줄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로토콜로 네트웍 IP관리 프로토콜인 BOOTP의 대안으로 사용.

 

 

 

8회 98번)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는 원래 IPv4 주소 고갈 문제를 풀기 위한 해결책으로서 등장하였지만, 그 외에도 네트워크의 보안성을 강화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다음 중 네트워크의 보안성 강화를 위한 NAT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해커가 공격 대상 네트워크의 토폴로지(Topology) 및 상호 연결성을  파악하기 어렵게 해준다.

  ② TCP/IP 모델의 모든 계층에서 통신 과정을 조사‧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데이터 통신을 보장한다.

  ③ 해커가 장비의 종류나 운영 체제를 파악하기 어렵게 해준다.

  ④ SYN flooding 공격, 포트 스캔, 서비스 거부 공격 등을 시도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해설:  ②번

 

관련지식 :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 1개의 공인 IP주소에 다량의 가상 사설 IP주소를 교대로 할당 및 매핑하는 주소 변환(Address Translation)방식

- 집선비 개념에 의한 일정량의 IP를 공유하는 DHCP 방식과는 구별 됨

- 공인 IP 주소의 효율적 공유 및 절약을 위해 주소변환을 통해 내부 사설망 보안 및 Load Balancing 등이 가능(IP 및 TCP Checksum 등 IP주소와 관련된 모든 부분도 변경해야 하므로 일부 온라인 서비스(게임 등)가 사용 안될 수 있음)

 

[유무선통신기술]

 

4회 77번) 다음의 데이터 교환방식인 회선교환방식과 패킷교환방식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회선교환방식은 하나의 경로를 점유하나 패킷교환방식은 하나의 경로를 점유하지 않는다.

  ② 회선교환방식에서는 통신망 전체를 이용하나 패킷교환방식중 가상회선 방식은 통신망전체를, 데이터그램방식은 교환기 주변의 지역정보만을 이용한다.

  ③ 회선교환방식은 경로설정 지연이 발생하나 패킷교환방식은 패킷전송지연이 발생한다.

④ 회선교환 방식과 패킷교환방식 모두 전송대역폭은 고정되어 있다.

 

해설:  ④번

패킷 교환방식은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주어진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전송대역폭이 가변적임

 

관련지식 :

 

네트워크 교환망의 종류와 기능

 

1) 회선교환: 발신자와 수신자 간에 독립적이며 동시에 폐쇄적인 통신연결로 구성되며 안정적인 통신을 제공하나 통신 연결이 늘 보장되지는 못함(ex.전화망)

2) 패킷교환: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전송효율은 높지만 전송 지연이 발생됨(ex.인터넷)

 

 

 

 

4회 80번) 다음은 어떤 전송방식을 설명하고 있는가?

 

모든 중계노드에서 오류복구를 생략하여 망에서는 전송된 데이터의 단순한 전달 기능만을 수행함으로써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① 프레임교환(Frame Switching)

  ② 프레임중계(Frame Relay)

  ③ 고속패킷교환(Fast Packet Switching)

  ④ 고속회선교환(Fast Circuit Switching)

 

해설:  ②번

프레임 릴레이는 기존의 X.25의 패킷 전송 기술을 고속 데이터 통신에 적합하도록 개선한 것으로 순서제어, 저장 후 전송, 에러 복구 등의 처리 절차를 생략하는 등의 데이터 처리 절차를 단순화시킴으로써 성능을 향상시킴

 

관련지식 :

 

프레임 릴레이(Frame Relay)
프레임 릴레이는 통계적 다중화 방식의 효율성과 회선교환방식의 장점인 고속 전송의 특성을 결함한 것으로 순서제어, 저장 후 전송, 에러 복구 등의 처리 절차를 생략하는 등 데이터 처리 절차를 단순화시킴으로써 성능을 향상시킴

 

프레임 릴레이는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인 ATM의 전 단계 고속 정보 교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음

 

프레임의 구조

Flag

Address Field

Information Field(최대 4098Bytes)

FCS

Flag

프레임 릴레이의 기본 프로토콜은 제어 프레임이 없기 때문에 에러 제어 및 흐름 제어의 기능없이 사용자의 데이터만을 전송하게 됨

 

X.25àFrameRelayàATMàMPLS로 발전

 

 

 

 

 

8회 90번)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모든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하여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구축, 활용토록 하는 것

 

  ①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② 광대역통합망(BcN,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③ 가상사설망(VPN, Virtual Private Network)

  ④ 컨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Contents Delivery Network)

 

해설:  ①번

 

관련지식 :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사물에 부착한 RFID  전자 태그 및 센서로부터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처리하는 네트워크

 

구분

내용

응용 서비스

물류, 유통, 환경, 방재, 교통 등의 서비스 제공 기술

미들 웨어

서비스 플랫폼: 서비스 Orchestration 기술, USN 디렉토리 서비스 기술, Open API 기술

센서 네트워크 지능화: 센서 정보 통합 관리 기술, 지능형 이벤트 관리 기술, 상황 인지 관리 기술

센서 네트워크 추상화: 센서 네트워크 공통 인터페이스 기술, 센서 네트워크 자율형 모니터링 기술

센서 네트워크

센싱 정보 전송: Ad-hoc Routing기술, Zigbee, Low Rate UWB, IEEE802.15.4(WPAN)

센서 네트워크 보안: Tyny PKI, 타원곡선 암호화 알고리즘

(태그 부착)노드

Chip, Antenna, Connector, 센서 OS

 

광대역통합망(BcN,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음성과 데이터, 유선과 무선, 통신과 방송의 융합형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

기존의 ATM/Frame Relay / IP 망을 MPLS를 기반으로 통합하여 All-IP 환경을 제공하며 향상된 QoS 및 망 제어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용의 기업형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 망

 

 

 

9회 78번) 저전력, 저속의 가정용 무선 PAN(Personal Area Network) 규격으로  HomeRF와 IEEE 802.15.4를 혼합한 구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Mobile Ad-hoc network               ② Zigbee

  ③ UWB(Ultra-Wide Band)                ④ Bluetooth

 

해설:  ②번

 

관련지식 :

 

Zigbee

초소형, 사용의 용이성, 저가, 저전력 및 저속의 무선 센서 네트워크(WPAN 등)를 구축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

 

무선 PAN기술의 비교

구분

무선랜

Bluetooth

Zigbee(Low Rate)

UWB(High Late)

표준

802.11

802.15.1

802.15.4

802.15.3a

주파수

2.4/5GHz

2.4GHz

2.4GHz

5.1~10.6Ghz

변조

DSSS

FHSS

DSSS

베이스밴드(무변조)

속도

11Mbps

1~10Mbps

20~250Kbps

100~500Mbps

거리

점대다점

Pico-net, scatter-net

Ad-Hoc, Star, Mesh

점대다점

 

 

 

 

10회 79번) 다음 중 J2ME(Java 2 Micro Edition)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J2ME는 일반적인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플랫폼이다.

② J2ME 응용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최적화된 버츄얼머신(Virtual Machine)은 JVM(Java Virtual Machine)이다.

③ J2ME는 WAP(Wireless Access Protocol)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NTT DoCoMo의 I-Mode는 지원하지 않는다.

④ CLDC(Connected Limited Device Configuration)는 J2ME Configuration Layer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해설:  ④번

 

관련지식 :

 

J2ME

- J2ME는 소형기기에 적합한 플랫폼이고 일반적인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은 J2SE(Standard Edition)나 J2EE(Enterprise Edition)를 사용함

- WAP은 무선단말기와 기지국간의 무선 전파환경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프로토콜로 HTML을 WML로 전환하여 이동전화로 전송하거나 수신하는 데 활용되며 i-mode는 WAP과 경쟁하는 기술이며 i-mode에서 다운받아 사용하는 서비스인 i-appli는 J2ME로 개발됨

- CLDC(Connected Limited Device Confiquration)는 소형기기의 메모리, 전원, 네트워크 대역폭 등이 극히 제약적인 디바이스를 위한 Configuration이며 자바언어의 기본특징을 가지고 있음

- 단 부동소수점을 지원하지 않고 간소화된 예외처리와 가상머신을 포함한다는 특징이 있음

- J2ME에 최적화된 버츄얼 머신은 JVM이 아닌 KVM이며 KVM은 부동소수점을 지원하지 않고 사용자 정의 클래스 로더를 사용할 수 없으며 Finalization/ ThreadGroup/Deamon Thread/Reflection 패키지를 지원하지 않음

table6

 

 

9회 81번) 다음 무선 랜(LAN) 기술을 위한 802.11 표준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802.11 표준은 802.11a, 802.11b, 802.11d, 802.11g 등이 있다.

  ② 802.11b, 802.11a와 802.11g는 모두 CSMA/CA라는 동일한 매체 액세스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③ 802.11g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11Mbps로 광대역 케이블이나 DSL 인터넷액세스를 지닌 대부분의 홈 네트워크에서 필요로 하는 것보다 빠르다.

  ④ 802.11a는 고주파에서 동작하므로 전력 수준이 동일할 경우 전송 거리가 더 짧고 다중경로 전파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해설:  ③번

802.11g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54Mbps 로 광대역 케이블이나 DSL 인터넷 액세스를 지닌 대부분의 홈 네트워크에서 필요로 하는 것보다 빠름

 

관련지식 :

 

무선랜 표준의 비교

구분

802.11a

802.11b(Wi-Fi)

802.11g

반송파주파수

5GHz

2.4GHz

2.4GHz

변조방식

OFDM

DSSS

OFDM

최대전송속도

54Mbps

11Mbps

54Mbps

매체접근제어

CSMA/CA

CSMA/CA

CSMA/CA

QoS지원

우수

보통

우수

 

 

 

 

 

9회 82번) 다음의 네트워크 서비스 중에서 오버레이 네트워크(Overlay Network)의 개념을 활용한 것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URL을 인식하는 스위치 기반의 HTTP 전달 서비스

  ② MBone(Multicast Backbone) 기반의 화상 회의 서비스

  ③ 비트토렌트(BitTorrent) 기반의 파일 공유 서비스

  ④ Telnet 기반의 원격 터미널 연결 서비스

 

해설:  ④번

Telnet: 원격에서 서버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TCP기반의 프로그램

 

관련지식 :

 

Overlay Network

물리적인 실체들에 의해 형성된 토폴로지 위에 가상의 토폴로지를 구성하는 네트워크

http://www.ktword.co.kr/img_data/3481.gif

 

오보레이 네트워크의 구성요소

DHT(Distributed Hash Table)

분산 컴퓨팅의 안전한 Lookup매카니즘을 제공하는 저장기술

각 노드의 Identifier분산 저장

Identifier

해쉬함수를 이용하여 Location Key와 Item key생성

오버레이 노드

DHT 이용 Locator 정보 제공

BN(Base Node)

노드들간의 연결역할

 

 

 

 

10회 84번) CDMA 이동통신 시스템에서는 통화 중 통화단절을 방지하기 위하여 핸드오프 기능을 이용한다. 도심의 기지국은 3개의 섹터로 구성하며, 각 섹터는 동일 주파수의 하드웨어로 구성되는데 한 기지국의 두 섹터 간 통화가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핸드오프 기능은?

 

① 소프트 핸드오프(Soft Handoff)

② 소프터 핸드오프(Softer Handoff)

③ 주파수간 하드 핸드오프(Frequency Hard Handoff)

④ 교환기간 하드 핸드오프(MSC Hard Handoff)

 

해설:  ②번

 

관련지식 :

CDMA Handoff

- 핸드오프는 이동통신사가 통화채널을 자동으로 전환해 주는 기능을 말하며 특정 무선통신 구역에서 다른 무선 통신 구역으로 이동할 때 통화가 끊기지 않게 함

- CDMA 장점은 소프트 핸드오프기능에 의해 현재의 기지국이 관장하는 셀에서 다른 기지국의 셀로 넘어가는 경우 통화가 미세하게 끊어지는 현상이 없으나 TDMA/FDMA는 셀 바운더리에서 심하게 통화품질이 저하됨

- 소프터 핸드오프는 동일 기지국 내의 섹터간 이동 시 일어나는 핸드오프로 일반적으로 도심의 기지국은 3섹터로 되어 있으며 각 섹터는 주파수는 같아도 시스템은 별도로 동작하게 되며 섹터가 겹치는 구간에서 통화가 일어나면 섹터간 핸드오프가 동작하게 됨

구분

내용

소프트 핸드오프

(Soft Handoff)

-기존의 기지국과 통신을 단절시키지 않고 새로운 기지국과 통신을 개시하는 방식

-동일한 주파수가 할당 된 CDMA채널 사이에서만 이루어짐

교환국 안에 있는 기지국과 기지국 사이에서 발생하는 핸드오프 입니다.

소프터 핸드오프

(Softer Handoff)

-소프트 핸드오프 안에서 일어나는 핸드오프

-소프트 핸드오프가 기지국과 기지국 사이 즉 셀과 셀사이에서 일어나는 핸드오프라면 소프터 핸드오프는 셀안의 섹터와 섹터 사이에서 일어나는 핸드오프

-소프터 핸드오프 시에는 양쪽 섹터에서 전력을 제어하게 되므로 자른 페이딩에 의한 경로 손실 차이가 완화 되는게 특징임

하드 핸드오프

(Hard Handoff)

-하드 핸드오프는 할당받는 주파수가 서로 다를 때나 교환기와 교환기 간에 수행되는 핸드오프

-핸드오프시 순간적으로 신호가 단절되었다가 다시 연결되는게 특징다.

액세스 핸드오프

-액세스 핸드오프는 이동단말기가 위치 설정 과정중 다른 셀로 이동 했을때 발생하는 핸드오프

 

 

10회 85번) Shannon의 채널 용량이론은 전송률을 나타내는 채널용량,전송에 이용되는 대역폭, 그리고 신호대 잡음비(SNR) 간의 관계를 규정하고 있다. 다음 중 각각의 관계에 대하여 맞게 설명한 것은?

 

① 대역폭이 증가하면 채널용량은 감소하게 된다.

② 신호대 잡음비가 증가하면 일차함수 형태로 채널용량이 증가하게 된다.

③ 채널용량은 대역폭이 증가하면 일차함수 형태로 증가한다.

④ 채널용량과 신호대 잡음비는 관계가 없다.

 

해설:  ③번

 

관련지식 :

 

Shannon의 공식

- 채널용량과 대역폭은 선형 비례관계에 있으며 신호대 잡음은 로그함수에 의해 일차함수로 증가한다고 볼수는 없으나 비례관계에 있음

- 관련하여 Shannon-Hartley's law 는 채널의 최대 용량을 정의한 법칙임

 

채널용량 C = Blog(1 + S/N)

 

- 여기서 C 는 capacity(용량), B 는 bandwidth, S/N 은 signal to noise ratio이며 이상적인 상황에서 채널은 무한대의 용량을 가지고 통신을 할 수 있겠지만 노이즈가 있기 때문에 실제 채널의 최대 용량은 위의 공식과 같이 됨

- 즉 보내는 신호의 파워가 노이즈의 파워보다 크면 클 수록 그리고 채널의 대역폭(bandwidth) 이 커야 정해진 시간내에 많은 정보를 주고받음

- 컴퓨터 네트워크에서의 적용을 보면 채널의 대역폭이 B Hz 일때 초당 최대 전송비트수(bps)는 Blog(1+S/N)

 

 

 

 

11회 79번) 다음 중 IPTV 플랫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베이스밴드 시스템은 지상파,PP,위성 등의 송신 신호를 수신 Routine Switcher를 통해 방송신호를 분배 조작한다.

② 압축다중화 시스템은 수신된 영상 신호를 H.264로 압축하고 데이터 신호와 다중화한 후 암호화 및 IP 패킷화하여 전송한다.

③ 수신 제한 시스템(CAS)은 인증된 사용자에 한하여 채널 및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④ MOC(Media Operation Core) 시스템은 실시간 채널에 대한 암호화 및 VOD 콘텐츠의 사전 암호화를 수행한다.

⑤ 부가서비스 시스템은 T인터넷, T커머스,T커뮤니케이션,T게임 등의 각종 부가서비스를 구현한다.

 

해설:  ④번

MOC는 프로그램 편성, 컨텐츠 및 미디어관리 등 방송센터에서 각 시스템간의 정보흐름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조정자 역할을 수행하며 VoD 컨텐츠의 사전 암호화를 수행하는 기술요소는 CAS(수신제한시스템)의 역할임

 

관련지식 :

 

IPTV Head End 플랫폼 : 컨텐츠 수신,가공,송출,관리,보안,부가서비스 처리

구분

내용

수신(베이스밴드)

지상파,PP,위성 등의 원 신호를 수신함

Routine Switcher를 통해 방송 신호들의 분배를 조작하며, 관제시스템을 통해 모니터링함

가공송출(압축다중화)

수신된 영상신호를 H.264로 압축하고,데이터 신호와 다중화한 후 암호화(스크램블링) 및 IP 패킷화하여 전송함

보안(수신제한시스템)

실시간 채널에 대한 암호화 및 VoD 컨텐츠의 사전 암호화를 수행하며 시청 권한권한을 제어함으로써 인증된 사용자에 한해 채널 및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관리(Media Operation : MOC)

방송센터의 중앙에서 각 시스템들과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정보 흐름을 통합관리하는 조정자 역할을 수행함

프로그램 편성,컨텐츠 및 미디어 관리, PP 및 CP와의 계약관리

부가서비스

(데이터방송 시스템)

T-Information, T-Commerce, T-Communication, T-Learning,

T-Entertainment 등 각종 부가서비스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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