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 Point 절차 및 규칙 상세 2-2

VI. 미조정 기능점수 결정

이전 단계에서 이루어진 데이터 기능 유형과 트랜잭션 기능 유형의 식별에서 결정된 미조정 기능점수에 대한 기여도의 합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또는 어플리케이션의 미조정 기능점수가 계산된다.

다음 테이블은 미조정 기능점수 측정의 기여도를 계산하기 위한 것이다.

 

 

 각 기능 유형별로 복잡도가 ‘낮음’, ‘보통’, ‘높음’에 해당하는 기능의 수를 측정하여 ‘개수’에 넣고 복잡도를 계산하여 합계를 내면 기능 유형별 미조정 기능점수 기여도를 구할 수 있고, 그 총 합계를 계산하면 미조정 기능점수가 계산된다.

 계산된 미조정 기능점수는 이후 절차에서 조정인자를 이용해 조정 기능점수로 계산된다.


VII. 조정인자 결정

 조정인자(VAF: Value adjustment factor)는 측정되어지는 어플리케이션의 일반적 기능에 등급을 부여한 14개의 일반시스템 특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각 특성은 영향도 정도의 판단을 도와주기 위한 적용 명세를 가지고 있다. 각 특성에 대한 영향도의 범위는 ‘없음(0)’에서 ‘강함(5)’까지의 6등급으로 표시된다.
14개 일반시스템 특성들은 조정인자에 요약되어 있고, 조정 기능점수는 미조정 기능점수의 ±35 %까지 조정이 가능하다.

조정인자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조정인자(VAF) = (총 영향도 * 0.01) + 0.65

* 총 영향도 : 14개의 일반 시스템 특성 각각에 대한 0 ~ 5점까지의 평가한 영향도의 합

14개의 일반시스템 특성(GSC)들은 다음과 같다. 14개 GSC에 대한 영향도는 각각 0(영향이 없음)~5(심대한 영향)점 범위로 평가된다.

GSC 1. 데이터 통신

GSC 2. 분산 데이터 처리

GSC 3. 시스템 성능

GSC 4. 자원 제약 정도

GSC 5. 트랜잭션 비율

GSC 6. 온라인 데이터 입력

GSC 7. 최종 사용자 효율성

GSC 8. 온라인 갱신

GSC 9. 처리 복잡도

GSC 10. 재사용성

GSC 11. 설치 용이성

GSC 12. 운영 용이성

GSC 13. 다중 설치성

GSC 14. 변경 용이성

 

GSC1. 데이터 통신

 데이터 통신은 어플리케이션이 프로세서와 직접 통신하는 정도를 말한다.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와 제어정보는 통신설비를 통하여 송,수신된다. 제어장치에 지역적으로 연결된 단말기들은 통신설비를 이용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프로토콜은 두 개의 시스템 또는 장치간 정보의 교환 또는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규약의 모음이다. 모든 데이터 통신에는 일정한 형태의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순수 배치형 어플리케이션 또는 단독형 C

1

 원격 데이터 입력 또는 출력을 가지는 배치형 어플리케이션

2

 원격 데이터 입력과 출력을 가지는 배치형 어플리케이션

3

 온라인 데이터 수집기 또는 배치 프로세스나 조회 시스템의 원격 처리용 프런트 엔드(Front-end)가 포함된 어플리케이션

4

 하나 이상의 프런트 엔드(Front-end)를 가지나 한가지의 원격처리 통신 프로토콜 유형만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

5

 하나 이상의 프런트 엔드(Front-end)를 가지고 하나 이상의 원

 처리 통신 프로토콜 유형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

 

GSC2. 데이터 처리

분산 데이터 처리는 어플리케이션이 어플리케이션 내부의 구성 요소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정도를 말한다. 데이터 분산 또는 분산 처리는 어플리케이션 경계 내에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성 중의 하나이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어플리케이션이 시스템 구성 요소들 간의 데이터 전송 또는 분산처리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1

 어플리케이션이 시스템의 다른 컴포넌트(예, PC상의 스프레드시트 또는 DBMS)에서

 사용자에 의해서 처리될 데이터를 준비한다.

2

 전송을 위해 데이터가 준비되고, 전송되며, 시스템의

 다른 컴포넌트 상에서 처리된다.(최종 사용자 처리를 위한 것은 아님)

3

 분산처리와 데이터 전송이 온라인 방식으로 이루어지거나 단 방향이다.

4

 분산처리와 데이터 전송이 온라인 방식으로 이루어지거나 양 방향이다.

5

 처리기능이 시스템의 가장 적합한 구성요소에서 동적으로 수행된다.

 

GSC3. 시스템 성능

시스템 성능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의 응답시간과 처리 능력에 대한 고려수준을 말한다. 사용자에 의해 반응시간 또는 처리량 등으로 명시 또는 승인되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목표는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개발, 설치, 지원 등에 영향을 미친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성능에 대한 사용자의 특별한 요구사항이 없다.

1

 성능과 설계 요구사항이 명시되어 검토되었으나,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다.

2

 응답시간 또는 처리량이 피크 시간대에 매우 중요하다. CPU 사용에 대한 특별

 설계 요구가 없었다. 처리 기한은 다음 업무일 까지다.

3

 응답시간 또는 처리량이 업무시간 동안 내내 매우 중요하다. CPU사용자에 대한 특별한 설계 요구가 없었다. 시스템 인터페이스와 함께 처리 기한에 대한 요구가 제약 사항이다.

4

 3에 추가하여, 명시된 사용자의 성능 요구가 설계단계에서 성능 분석 작업이 필요할 정도로 엄중하다.

5

 4에 추가하여, 명시된 사용자의 성능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설계, 개발, 구현 단계 등에서 성능분석 툴이 사용된다.

 

GSC4. 제약 정도

자원 제약 정도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영향을 주는 컴퓨터 자원의 제약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설계 시 특별히 고려해야 하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징 중 하나이다. 예를 들면, 사용자가 작업부하가 클 기존 또는 할당될 장비상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수행하고 싶어할 수 있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명시적 또는 묵시적인 운영 제약사항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1

 운영 제약사항이 존재하나, 전형적인 어플리케이션 보다는 약한 수준으로 제약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이 필요 없다.

2

 약간의 보안 또는 시간적 고려사항을 포함한다.

3

 어플리케이션의 특정 부분에 대한 특별한 처리 요구가 들어있다.

4

 명시된 운영 제한사항이 중앙처리기 또는 전용처리기에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특별한 제약을 요구한다.

5

 4에 추가하여, 시스템의 분산 컴포넌트에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도 특별한 제약을 요구한다.

 

GSC5. 트랜잭션 비율

트랜잭션 비율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비즈니스 트랜잭션의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트랜잭션 비율이 높으면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개발, 설치 및 지원 등에 영향을 준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피크 시간대가 예상되지 않는다.

1

 피크 시간대(예, 월간, 분기, 계절, 년간)가 예상된다.

2

 매주 단위로 피크 트랜잭션이 예상된다.

3

 매일 단위로 피크 트랜잭션이 예상된다.

4

 어플리케이션 요구사항 또는 서비스 수준 약정에서 사용자가 명시한 트랜잭션 비율이 설계 단계에서 성능 분석 작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높다.

5

 4에 더하여, 설계, 개발, 설치 단계에서 성능분석 도구의 사용을 요구한다.

 

GSC6. 온라인 데이터 입력

온라인 데이터 입력은 대화식 트랜잭션을 통해 입력되는 데이터의 정도로, 어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온라인 데이터 입력 및 통제 기능을 말한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모든 트랜잭션이 배치모드로 처리된다.

1

 1~7%의 트랜잭션이 대화식 데이터 입력이다.

2

 8~15%의 트랜잭션이 대화식 데이터 입력이다.

3

 16~23%의 트랜잭션이 대화식 데이터 입력이다.

4

 24~30%의 트랜잭션이 대화식 데이터 입력이다.

5

 30%이상의 트랜잭션이 대화식 데이터 입력이다.

 

GSC7. 최종 사용자 효율성

최종 사용자 효율성은 어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인간적 요소와 사용 편리성을 고려한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설계 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포함한다.

  • 네비게이션에 도움이 되는 것(예, 기능키, 점프, 역동적인 메뉴 등)
  • 메뉴
  • 온라인 도움말 및 문서
  • 자동 커서 이동
  • 스크롤
  • 온라인 트랜잭션을 통한 원격 출력
  • 사전 정의된 기능키
  • 온라인 트랜잭션을 통한 배치 작업
  • 커서로 화면 데이터 선택
  • 반전, 강조, 칼라 밑줄, 기타 표시자의 과도한 사용
  • 온라인 트랜잭션 사용자 문서의 하드 카피
  • 마우스 인터페이스
  • 팝-업 윈도우
  • 업무기능 수행을 위한 최소한의 화면
  • 이중 언어 지원(2개 언어 지원, 4개 항목으로 간주)
  • 다중 언어 지원(2개 이상 언어 지원, 6개 항목으로 간주)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위 항목 중 해당 사항이 하나도 없다.

1

 위 항목 중 1~3개가 해당된다.

2

 위 항목 중  4~5개가 해당된다.

3

 위 항목 중 6개 이상이 해당되나, 효율성 관련한 사용자의 특별한 요구가 없다.

4

 위 항목 중 6개 이상이 해당되고, 효율성 관련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인간적 요소(예, 키 입력의 최소화, 디폴트 값의 최대화, 템플릿 사용 등)를 위한 설계 활동이 필요한 정도로 강력하다.

5

 위 항목 중 6개 이상이 해당되고, 효율성 관련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사용자 효율성 목표달성을 입증하기 위한 특수한 틀과 프로세스의 사용을 필요로 할 정도로 강력하다.

 

GSC8. 온라인 갱신

온라인 갱신은 내부논리 파일이 온라인으로 갱신되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어플리케이션의 중요한 기능의 하나이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해당사항 없음

1

 1~3개의 제어파일이 온라인으로 갱신되나, 파일의 볼륨이 작고 복구가 쉽다.

2

 4개 이상의 제어파일이 온라인으로 갱신되나, 파일의 볼륨이 작고 복구가 쉽다

3

 주요 내부 논리 파일이 온라인으로 갱신된다.

4

 3에 더하여,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한 시스템 설계와 프로그래밍을 필요로 한다.

5

 4에 더하여, 데이터 볼륨이 커서 복구 프로세스에 별도의 비용을 고려해야 하고, 운영자 조작의 최소화를 위해 고도로 자동화된 복구 절차를 필요로 한다.

 

GSC9. 처리 복잡도

처리 복잡도는 처리 로직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영향을 주는 정도로 다음과 같은 경우를 말한다.

  • 민감한 제어(예, 특별 감사 처리 등) 그리고/또는 어플리케이션에 고유한 보안 처리
  • 광범위한 논리적 처리
  • 방대한 양의 수학적 처리
  • 불완전한 트랜잭션으로 유발되어 재처리가 필요한 많은 양의 예외처리(예, TP방해로 초래된 불완전한 ATM, 트랜잭션들, 누락된 데이터 값들, 검증 실패 등)
  • 다중 입출력 가능성을 다루는 복잡한 처리(예, 멀티미디어, 장치 독립성 등)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위 항목 중 해당 사항이 없다.

1

 위 항목 중 한 개가 해당된다.

2

 위 항목 중 두 개가 해당된다.

3

 위 항목 중 세 개가 해당된다.

4

 위 항목 중 네 개가 해당된다

5

 위 항목 중 다섯 개 모두 해당된다.

 

GSC10. 재사용성

재사용성은 어플리케이션과 어플리케이션의 소스 코드를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특별하게 설계, 개발, 지원되는 정도를 말한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재사용 코드가 없다.

1

 재사용 코드가 해당 어플리케이션에서만 사용된다.

2

 어플리케이션의 10%미만이 하나 이상의 사용자 요구를 고려한다.

3

 어플리케이션의 10%이상이 하나 이상의 사용자 요구를 고려한다.

4

 재사용을 쉽게 하고자 어플리케이션이 특별히 패키지화, 문서화되고, 사용자가 소스코드 레벨에서 커스터마이즈 한다.

5

 재사용을 쉽게 하고자 어플리케이션이 특별히 패키지화, 문서화되고, 사용자가 매개 변수 유지를 통하여 커스터마이즈 한다.

 

GSC11. 설치 용이성

설치 용이성은 이전 환경으로부터의 변환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변환과 설치 용이성은 어플리케이션의 중요한 특징의 하나이다. 변환 및 설치 계획과 변환 도구 등은 시스템 테스트 단계에서 제공되고 테스트 된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사용자에 의해 명시된 별도의 고려사항이 없고, 설치를 위한 특별 셋 업 작업이 불필요하다.

1

 사용자에 의해 명시된 별도의 고려사항이 없으나, 설치를 위한 특별 셋 업 작업이 필요하다.

2

 사용자에 의해 설치 및 변환 요구사항이 명시되어, 변환 및 설치 가이드가 제공되고 테스트 된다. 하지만, 변환에 따른 영향이 프로젝트에 별로 중요하지 않다.

3

 사용자에 의해 설치 및 변환 요구사항이 명시되어, 변환 및 설치 가이드가 제공되고 테스트 될 뿐 아니라, 프로젝트에서 변환에 따른 영향을 중요하게 생각 한다.

4

 2에 더하여, 자동화된 변환 및 설치 도구가 제공되고 테스트 된다.

5

 3에 더하여, 자동화된 변환 및 설치 도구가 제공되고 테스트 된다.

 

GSC12. 운영 용이성

운영 용이성은 어플리케이션이 기동, 백업, 복구 등 운영 측면의 프로세스에 대해서 고려하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어플리케이션의 중요한 특징의 하나이다. 어플리케이션은 테이프 걸기, 용지 관리, 수동 개입 등 수작업 활동의 필요성을 최소화 한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사용자가 명시한 정규 백업 절차 외에 특별한 운영 측면의 고려사항이 없다.

1

 다음 항목 중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되는 것을 모두 선택한다. 별도 언급이 없는 한 각 항목 당 1점씩 이다.

  • 효과적인 기동, 백업, 복구 절차가 제공되나, 운영자의 개입이 필요 하다.
  • 효과적인 기동, 백업, 복구 절차가 제공되며, 운영자의 개입도 필요 없다.(2점)
  • 어플리케이션이 테이프 걸기의 필요성을 최소화 한다.
  • 어플리케이션이 용지 관리의 필요성을 최소화 한다.

2

3

4

5

 어플리케이션이 무인 운영 개념으로 설계된다. 무인 운영이란 시스템의 운영에 있어서 어플리케이션의 기동과 중단 외에 일체의 운영자 개입이 없는 것을 말한다. 자동 에러 복구가 이런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이다.

 

GSC13. 다중 설치성

다중 설치성은 어플리케이션이 복수의 장소와 사용자 조직을 고려하여 개발되는 정도를 말한다. 그래서 어플리케이션은 복수 조직의 다중 사이트에 설치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 개발, 지원 되어진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하나 이상의 사용자/사이트 설치 필요성의 고려를 요구하지 않는다.

1

 다중 사이트의 설치 필요성이 설계 시 고려되고, 어플리케이션이 동일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환경 하에서만 운영되도록 설계된다.

2

 다중 사이트의 설치 필요성이 설계 시 고려되고, 어플리케이션이 유사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환경 하에서만 운영되도록 설계된다.

3

 다중 사이트의 설치 필요성이 설계 시 고려되고, 어플리케이션이 상이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환경 하에서만 운영되도록 설계된다.

4

 여러 사이트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기 위해 문서화 및 지원 계획이 제공되고 테스트 된다. 어플리케이션은 1,2의 정의와 같다.

5

 여러 사이트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기 위해 문서화 및 지원 계획이 제공되고 테스트 된다. 어플리케이션은 3의 정의와 같다.

 

GSC14. 변경 용이성

변경 용이성은 어플리케이션의 처리 로직이나 데이터 구조의 변경을 쉽게 하기 위해 개발하는 정도를 말한다. 이때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될 수 있는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 단순 요구(예, 한 개의 내부 논리 파일에만 적용되는 로직)를 취급할 수 있는 유연한 질의와 보고서 기능이 제공된다.
  • 평균 복잡도의 요구(예, 하나 이상의 내부 논리 파일에 적용되는 로직)를 취급할 수 있는 유연한 질의와 보고서 기능이 제공된다.
  • 복잡한 요구(예, 하나 이상의 내부 논리 파일에 적용되는 복합로직)를 취급할 수 있는 유연한 질의와 보고서 기능이 제공된다.
  • 비즈니스 제어 데이터가 온라인 대화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에 의하여 테이블에 저장되어 유지된다. 하지만 변경결과는 다음 업무 일부터 효력을 발휘한다.
  • 비즈니스 제어 데이터가 온라인 대화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에 의하여 테이블에 저장되어 유지된다. 그리고 변경결과는 즉시 효력을 발휘한다.

점수

영향도 결정을 위한 지침

0

 위 항목 중 해당 사항이 없다.

1

 위 항목 중 한 개가 해당된다.

2

 위 항목 중 두 개가 해당된다.

3

 위 항목 중 세 개가 해당된다.

4

 위 항목 중 네 개가 해당된다.

5

 위 항목 중 다섯 개 모두 해당된다.

 

VIII.  조정 기능점수 측정

DFP

 DFP = (UFP + CFP) * VAF

EFP

 EFP = [(ADD + CHGA + CFP) * VAFA ] + (DEL * VAFB)

AFP

(최초 설치시)

 AFP = ADD * VAF

AFP

(변경 설치시)

 AFP = [(UFPB + ADD + CHGA) – (CHGB + DEL)] * VAFA

  • DFP : 개발 프로젝트의 조정 기능점수
  • EFP : 개선 프로젝트의 조정 기능점수
  • AFP : 어플리케이션의 조정 기능점수
  • UFP : 미조정 기능점수
  • CFP : 변환 기능에 대한 미조정 기능점수
  • VAF : 개발 후 최초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조정인자
  • ADD : 개선 프로젝트에 의해 추가되는 기능의 미조정 기능점수
  • CHGA : 개선 프로젝트에 의해 수정되는 기능의 미조정 기능점수
  • VAFA : 개선 프로젝트가 종료된 후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조정인자
  • DEL : 개선 프로젝트에 의해 삭제되는 기능의 미조정 기능점수
  • VAFB : 개선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의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조정인자
  • UFPB : 개선 프로젝트 시작 전의 미조정 어플리케이션 기능점수
  • CHGB : 변경된 기능에 대한 개선 프로젝트 전의 미조정 기능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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