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Web 2.0

개념
- Mobile + Web 2.0과 같이 Web2.0 응용과 기술을 단순히 모바일 환경에서 적용 - Mobile 2.0과 같이 차세대 모바일 데이터서비스 환경으로 바람봄 - Mobile Web + 2.0으로 기존 모바일 웹이 진화하는 형태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대해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수 있는 유비쿼터스 기반의 차세대 지능형 웹

I. 차세대 유비쿼터스 기반 Mobile Web 2.0

가. Mobile Web 2.0의 정의

- Mobile + Web 2.0과 같이 Web2.0 응용과 기술을 단순히 모바일 환경에서 적용

- Mobile 2.0과 같이 차세대 모바일 데이터서비스 환경으로 바람봄

- Mobile Web + 2.0으로 기존 모바일 웹이 진화하는 형태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대해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수 있는 유비쿼터스 기반의 차세대 지능형 웹

 

나. Mobile Web 1.0: 무선인터넷 + WAP

- WAP표준화 이후 무선 인터넷 환경의 웹 기술 개발 및 성장 주도

- WAP 1.x 한계: 독자 프로토콜, WML사용에 따른 인터넷 표준과 호환성 문제 대두

- WAP2.0: TCP, HTTP 등 표준 기술 기반 무선용 최적화 프로토콜 스택 채택, xHTML, CSS기반 마크업언어 채용 통한 호환성 확보 노력 수행

- 모바일 기술의 성장, 휴대단말기의 성능 가속화, 이동통신망의 고속화, 휴대단말 증가에 따른 방대한 양의 웹 정보를 모바일 환경에서 원활히 수행하고자 하는 사용자 요구 증대로 Web 2.0의 사상을 수용한 Mobile Web2.0의 등장 촉진

 

다. Mobile Web 2.0의 등장배경

- 모바일 관련 산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모바일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지난 수년간 우리 사회 곳곳에 등장한 2.0 패러다임은 모바일 웹 2.0 패러다임을 등장시키며 정보통신산업에 큰 변화를 초래

- 통신서비스산업 측면에서도 기존 음성전화서비스 중심, 서비스차원의 유무선 통합에서 네트워크 차원의 유무선 통합으로 변화

- 인터넷 산업에서는 유선 고정고객 서비스 중심에서 개인의 휴대성이 강조되는 무선, 이동고객 서비스로 확대

 

라. Mobile Web 2.0의 주요 특징

구분

특징

표준/
개방성

- XML, Open API형태의 상호 연동서비스 환경, 웹서비스를 이용한 Mash-up

- 유무선 호환가능한 XML, Mobile OK등의 표준 기반 웹컨텐츠 교환

- 정액제 기반의 저렴한 고속 무선망 환경

확장성

- 휴대폰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단말의 자유로운 사용 지원

- 유비쿼터스 웹 엑세스 기술 활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

- Wi-Fi, Wibro 등의 다양한 전송계층 활용, 이동성 최대화

비즈니스
혁신

- 검색, 광고가 연계된 모델 제공, 유선의 환경 호환

- 상위 20%의 사용자가 아닌 롱테일을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

사용자
중심

- 폐쇄적이고 이동통신사 중심의 서비스 환경에서 개방적이고 사용자 중심의 환경으로의 변화

플랫폼

- 일회성에 그치는 응용환경만이 아닌 플랫폼 형태로 다양한 서비스와 응용을 묶는 기반 환경 제공

 

 

II. Mobile Web 2.0의 개념도 및 기술요소

가. Mobile Web 2.0의 개념도

 

나. Mobile Web 2.0의 기술요소

기술

내용

유무선 연계 서비스

- 무선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망과 유선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망간들간에 사용자에게 특별한 로그인 절차나 여타의 절차 없이 연계하여 제동하는 서비스

풀 브라우징

- 휴대단말에서 무선인터넷 접속 시 유선인터넷 사이트와 동일한 형태로 웹페이지와 동영상 등을 브라우징 할 수 있는 서비스

UGC/SNS

- UGC: User Generated content

- SNS: Social Network Service

- 사업자는 웹상에 공간을 제공하고 사용자는 콘텐츠 및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 갈수 있는 웹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모바일

광고

- 모바일웹 상에서 제공되는 광고로 사업자들에게는 수익모델로 사용자에게는 개인 단말기(휴대폰 등)의 특성에 맞추어진 개인화 & 맞춤형의 광고

오픈소스

공유 플랫폼

-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플랫폼으로 사용자, 개발자, 서비스 제공자 모두가 공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플랫폼

- 협력업체간 공유에서 전체 업체간 공유 단계를 넘어 사용자레벨까지의 공유가 필요함.

 

 

III. Mobile Web의 제약사항 및 비교

가. Mobile Web의 제약사항

항   목

내   용

작은 화면의 문제

- 작은 화면으로 인하여 일반PC를 표준으로 만들어진 문자와 그래픽은 가독성이 떨어짐

단일 윈도우창의 문제

- 모바일 웹은 멀티 윈도우가 아닌 단일 윈도우만을 사용하여 구현되어야 하는 제약 발생

입력수단의 문제

- 마우스, 키보드 등의 입력기기 사용 불가

Javascript 와 Cookies

사용 불가

- 대부분의 장비들이 자바스크립트와 쿠키를 지원 불가

기존 웹의 접속 불가

- 많은 웹 사이트는 모바일 웹을 통하여 접속이 불가능

속도

- 대부분의 모바일 장비들은 기기자체의 느린 속도와 회선의 한계로 인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의 속도가 느림

단일 페이지만 지원

- 대부분의 모바일 장비들은 단일 페이지만 표현

Web2.0의 컨버전 시 발생 되는 문제

- Web 2.0의 컨버전시 폼의 변화가 생기거나 예기치 못한 문제의 발생 가능성 존재

메시지 사이즈의 문제

- 전송할 수 있는 문자의 수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한번에 보낼 수 없는 경우 발생

비용 문제

- 사용자가 Mobile Web에 접속하기 위한 네트워크 서버 장비, 통신대역사용 등의 비용문제 발생

사용자의 위치

- 국내망을 사용자가 해외에 있을 때 접속 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사적인 공간에 있을 때 원하지 않는 광고로 인하여 문제 발생

 

나. 모바일 웹 1.0과 2.0 비교

구분

모바일 웹 1.0

모바일 웹 2.0

네트워크

저속(<0.5MB)

고속(>0.5MB) - HSDPA, WiBro

프로토콜

WAP 프로토콜 기반의 WAP 브라우징

TCP/IP 기반의 풀 브라우징

사업모델

페쇄적 사업모델

개방형 사업모델, 유무선 통합모델

기술모델

폐쇄적, 독자적

개방형, 표준기반(Mobile OK)

브라우징

방법

WAP 사이트 브라우징

RFID 및 LBS 등과 연계한 유비쿼터스 브라우징, 실세계 태깅, RSS리더 기능

단말

휴대전화를 통한 접속

다양한 모바일 단말을 통한 접속

서비스

하이퍼링크만 가능

REST, SOAP, WSDL 기반의 모바일 웹서비스

인증

집중화된 인증방식

분산 인증, Identity Management

접속

초기 URL을 손으로 입력하는 방식

자동 접속 방식 (WINC, 모바일 RFID, 2D 바코드 등)

UI

한손/두손/핸즈프리

멀티모달 / 유비쿼터스 웹 액세스 기술 (음성, 제스처, RFID 등)

AIP연동

하나의 서비스와 일부 API

개방형 API와 매쉬업 서비스

요금

종량제(고비용)

정액제 기반 (저렴한)

광고

광고 없음

모바일 광고에 기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특징

브라우징 전용

플랫폼으로서의 모바일 웹

       

 

다. Web 2.0과 Mobile Web 2.0과의 비교

구분

Mobile Web 2.0

Web 2.0

정보가치

정보 제작 능력

정보 제작 능력

공유, 참여, 개방

공유, 참여, 개방

공유가치(->수익모델)

공유가치(->수익모델)

상호작용

데이터와 정보 중심

데이터와 정보 중심

정보 이용자

인간

인간

정보권력

소형화, 분산화, 개인화

대형화 집중화 (대형 플랫폼)

플랫폼 형태

참여, 공유, 개방

참여, 공유, 개방

주 수익모델

광고, 정액제/무제한 요금제

광고

기반 기술

모바일용 SW 및 브라우저

서버 관리 능력

이동성

이동석 극대화

이동성 낮음

접속성

언제 어디서나 (유비쿼터스화)

제한된 접속성

사용자 편의성

작은 화면 및 모바일기기의 한계에 의한 편의성 제한

사용자의 요구에 맞추어진 편의성 제공 가능

 

 

IV. Mobile Web 2.0에 대한 제언

- 사업자들은 타 사업자와 M&A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서로 간의 강점인 분야에서의 협업이 필요하며, 사용자의 참여가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에 대한 도입이 빠르게 이루어져야 함

- 유선망의 대표적인 수익모델인 광고 모델에 대한 검토 및 적용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착이 이루어져야 함

- 통신사업자가 폐쇄적인 사업모델에 대한 고수를 버리고 중복개발, 자원낭비, 불투명한 이용요금 등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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