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의 개요

가구명문, 4+1뷰, 각 다이아그램 표기법, 응용문제

UML은 그래디 부치(Grady Booch), 제임스 럼버(James Rumbaugh), 이바 야콥슨(Ivar Jacobson)의 머리에서 태어났다. 최근 “쓰리 아미고(Three Amigos-3인방)”이라고 불리는 이 세 사람은 80년대 전반 부터 90년대 초반까지 객체지향 분석 설계 분야에서 각자의 영역에서 방법론을 연구해 왔었다. 그들이 발표한 방법론은 동일한 분야의 다른 경쟁자들보다 항상 탁월한 위치에 있었으며, 세 사람은 90년대 중반에 이르러 각자의 아이디어를 교환하기 시작하였고, 결국 각자의 방법을 하나로 모아 합치기에 이른다.

1994년, 럼버는 부치가 세운 래셔널 소프트웨어(Rational Software Corporation)에 영입 되었고, 야콥슨은 그로부터 1년 후에 래셔널 사에 들어가게 된다.

나머지는 그들이 말하듯이, 역사(History)라고 말할 수 있다. UML의 초안(draft) 버전은 소프트웨어 업계를 뒤흔들기 시작했고, 그 결과로 돌아온 피드백은 바로 변경점에 반영되었다. “UML은 우리들의 전략에 딱 맞는다”라고 인식해 가는 회사가 늘어남에 따라 그 결과로 UML 컨소시엄도 발족하게 되었다. UML 컨소시엄의 멤버로는 디지털(DEC), 휴렛 팩커드(HP), 인텔리캅(Intellicorp),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래셔널 소프트웨어 등이 있었다. 1997년 UML 컨소시엄은 UML 버전 1.0을 만들어 내었고, 객체 관리 그룹(OMG:Object Management Group)이 표준 모델링 언어의 제안서를 내라는 요구에 맞추어 이것을 제출 하였다.

UML 컨소시엄은 계속 발전하였으며, OMG에 다시 상정된 UML 1.1d은 1997년 말에 표준 모델링 언어로 채택되었다. OMG는 UML의 관리 기법을 받아들여 1998년에 새로운 수정안을 발표하였다. UML은 소프트 웨어의 업계 명실 상부한 표준이 되었으며, 계속 수정 보완되고 있다. 버전 1.3과 1.4 그리고 1.5가 나와 있고, 최근에는 버전 2.0이 OMG에 의해 승인된 상태이다. 이전 버전들, 즉 버전 1.X는 현존하는 대부분의 모델 및 UML 모델링 책의 기본이 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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