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view

개념
-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해 놓은 시나리오를 4개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Software적인 접근 방법

I. 4+1 View Model의 개요

가. 4+1 View Model 정의

1)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해 놓은 시나리오를 4개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Software적인 접근 방법

2) 복잡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다양한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이 바라보는 관점으로서, View는 시스템의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Viewpoint)을 바탕으로 정의되며, UML의 4+1 View가 표준(De facto Standard)임.

 

나. 4+1 view 모델의 필요성

1) Box 중심의 화살표를 이용한 Diagram 표시 방식의 단순한 View Model 표현의 방법적 한계 극복

2) 시스템의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아키텍처의 등장

3) 갈수록 진화하는 시스템의 복잡성으로 인한 View Model 체계화 Box 나 화살표 diagram 과 같은 단순한 view 모델의 한계

 

II. 4+1 View Model 과 구성요소

 

 

구분

설명

내용

Use-Case

View

-이해당사자:End-User

-요구사항:Functionality

-요구 사항을 분석해 시스템의 기능(Functionality)을 명세화

-Use Case Diagram이 사용, Sequence Diagram, Collaboration Diagram, Activity  Diagram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동적인 부분도 명세화

Logical

View

-이해당사자:Analysts/

Designers

-요구사항:Structure

-Use Case View에 표현된 요구사항들을 시스템의 구조와 행동으로 명세화

-모델요소:Class,Interface,Object,Collaboration

-Class Diagram,Object Diagram,Sequence Diagram,

Collaboration Diagram,Activity Diagram,StateChart Diagram

Process

View

-이해당사자:System

 Integrators

-요구사항:Performance,

 Scalability,Throughput

-Thread와 Process에 의한 동작을 중점적으로 표현

-동시성,분산처리,시스템 통합,오류 허용들을 표현

Implementaion

View

(Development)

-이해당사자:Programmer

-요구사항:Sofeware

 Management

-Logical View와 Process View에서 설계한 UML 모델요소(Class와 Interface)들을 물리적인 소프트웨어 모듈로 표현하는데 사용

-모델요소:Component,Interface –Class Diagram을 사용

Deployment

View

(Physical)

-이해당사자:System

 Engineer

-요구사항:System- topology,Delivery,

Installatoin -

communication

-Implementaion View에서 정의한 UML 모델요소(Component,

 Interface)를 배치할 하드웨어를 표현

-Deployment Diagram이 사용

 

1) 5뷰가 아니라 4+1뷰인 이유 : 시나리오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시스템이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

2) 유스케이스 하나가 표현하는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려면 4개 뷰가 합심

3) 유스케이스는 4개 뷰에 영향을 미치고 4개뷰는 시나리오를 중복해 다룸

4) +1이라는 것은 유스케이스가 나머지 4개 뷰에 모두 참여하면서 영향을 준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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