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 Machine 다이어그램

개념
- State Machine을 이용하여 개별 Object의 행동(동적인 측면)을 Modeling하며 이는 Object가 생명주기 동안 통과하는 State들을 발생하는 순서대로 명시한 행동이며 Object는 사건이 도달되면 반응하고 사건에 응답

I. 스테이트(State Machine Diagram) 다이어그램의 개요

가.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의 정의

- State Machine을 이용하여 개별 Object의 행동(동적인 측면)을 Modeling하며 이는 Object가 생명주기 동안 통과하는 State들을 발생하는 순서대로 명시한 행동이며 Object는 사건이 도달되면 반응하고 사건에 응답

나.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의 특징

1) 진입 조건, 탈출 조건, 상태 전이에 필요한 사건 등 자세한 사항이 기술

2) 설계 단계에서 클래스 객체의 동적인 행동 방식을 표현하는 데 사용

 

다. State Machine의 두 가지 방법

1) 활동도(Activity Diagram) : Object 안에서 발생하는 활동에서 초점을 두어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전달되는 Control Flow를 강조

2) 상태도(Statechart Diagram) : 사건 요구에 따른 Object가 취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두고 상태들 사이의 전이를 강조 - 반응 System 모형 작성에 유용

 

 

II.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및 예시

가.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설명

표기법

상태

객체가 존재할 수 있는 조건 중의 하나

 


시작 상태

객체의 시작 상태

종료 상태

객체의 종료 상태

전이

객체의 상태가 다른 상태로 변경

 State Machine : 상태가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명세화 한 행동이며 Object는 생명 주기 동안 사건에 따라 상태를 변경해 가며 사건에 대한 응답 수행

 State : Object가 생명 주기 동안 가질 수 있는 조건(상황)이며 특정 조건이 만족된 상태에서 활동을 수행하고 사건을 기다림

 Event : 시간과 공간에서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중요한 발생 명세서로써 자극이 발생되며 상태 전이를 촉발

 Transition : 두 상태 간의 관계로써 특정 상태에 있던 Object가 동작을 수행한 후 사건이 발생하고 정해진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 다음 상태로 전환

 Activity : State Machine안에서 비 원자성으로 실행

 Action : 실행될 수 있는 원자성 연산으로 Model 상태를 변경하거나 Return 값을 발생

 

 

나.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의 예시

- 문서 작성 및 결재 업무에서 문서의 상태 및 천이 과정을 묘사한 스테이트 다이어그램


댓글